항산화 효과 배가 되는 토마토요리법

토마토는 비타민 C, 칼륨 등의 미네랄을 영양소를 함유하고, 항산화제(antioxidant, 산화로 인한 노화를 막는 물질), 라이코펜(lycopene)**이 많이 든 채소로 유명한데, 라이코펜은 심장병이나 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죠. 그런데, 전에나 지금이나 토마토를 어떻게 먹어야 라이코펜의 항산화 효과를 최대로 높일까 하는 것은 늘 논란의 대상인 것 같아요.  **라이코펜(Lycopene:미국에서의 현지 발음은 [라이커핀])

 

그중에 가장 쟁점은 익혀서 먹는 것이 더 좋다 또는 오일과 함께 먹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익혀서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하는 것은 토마토를 익히면 라이코펜의 성분의 수치가 높아진다는 것이고, 토마토의 항산화제 라이코펜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오일과 함께 섭취 시 더 흡수력을 높인다는 이론입니다.

다만, 토마토를 익혀서만 먹는 다면 토마토에 든 비타민 C는 기대할 수 없기에, 토마토는 익혀서 먹기도 하고, 생으로 먹기도 해야겠어요. 그러나, 이제부터 토마토 요리법은 한 가지 기본만 지키면 됩니다. 제가 탐구한 결과에 따르면, " 토마토의 어떤 요리든 오일을 추가한다!!" 입니다.

바꿔말하면, 오일은 토마토에 있는 라이코펜의 생체 이용률을 높여주기 때문에 우리몸이 최대한 건강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 요리 경험상, 토마토 요리에 추가하기 가장 좋은 오일은 올리브 오일입니다.

 

유진의 소박한 정원에서 수확한 토마토

 

요즘 우리 집 가든에(유진의 소박한 정원 열매 주렁주렁 채소들 키우는 재미)

토마토가 주렁주렁 달려서 토마토 요리 시즌을 맞고 있는데요, 내친김에 토마토를 대량 수확 시 초간단 저장법과 제가 요즘 즐겨하는 항산화 효과 배가 되는 토마토 요리법 3가지를 소개할까 해요. 

 

1- 초간단 토마토 수프 만드는 법

 

재료( 약 4-5인분): 냉동한 토마토 10개, 야채주스 (나는 시판용 V 8 사용) 4컵.

 

토마토를 가장 쉽게 대량 저장하는 법은 냉동하는 것, 황유진의 오가닉 식탁.

 

빨강 토마토가 갑자기 많이 생겼을 때, 선드라이 토마토에 도전했던 것이야 말로 내 경험상 최악이었던 것 같다. 왜냐하면 수분이 많은 토마토를 햇볕에 바싹 말리기는 쉬운 일이 아니어서 오븐에 저온으로 구워 바람을 쐬어가며 몇 날 며칠 했던 지루한 기억, 이젠 잊고 싶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수확한 빨강 토마토를 깨끗이 세척하여 즉시 냉동하여 신선도를 유지하고, 필요시마다 꺼내서 토마토 수프를 만들면 된다.

 

토마토껍질 분리가 쉬운 냉동토마토, 황유진의 오가닉 식탁

 

냉동 토마토로 토마토 스프를 만들 때 가장 이점은 토마토 껍질을 손쉽게 벗긴다는 것이다. 주로 신선한 토마토에 뜨거운 물을 부어 토마토 껍질을 벗기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토마토를 냉동하여 수프 요리 시 해동하면 토마토 껍질은 저절로 분리가 되어 건져내기면 하면 된다.

 

냉동 토마토를 이용해 토마토 스프 만드는 중, 황유진의 오가닉 식탁.

냉동한 토마토를 냄비에 넣고 서서히 온도를 높여 해동하면서 끓여준 다음, 토마토 껍질과 거친 꼭지 부분을 완전히 건져낸다.

 

초간단 토마토 스프, 황유진의 오가닉 식탁.

나는 맛과 풍미를 위해 토마토소스와 채소육수를 만들어 사용하다가 요즘은 V8 주스를 적당량 부어준다. 걸쭉한 느낌이 나고 맛을 보아 소금 간하고 서서히 약불로 졸이면 끝이다. 나는 요즘 강황가루(1ts)와 크로브(Clove)가루(1/2ts)도 섞어 완성한다. 

 

서빙 시는 올리브 오일을 뿌려낸다.

 

 

2- 초간단 토마토 아보카도 샐러드

 

재료( 1인분): 아보카도 작은 크기 1개, 작은 크기 노랑 토마토 1개,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

 

 아보카도와 토마토는 슬라이스 썰기 하여 서빙 접시에 보기 좋게 담는다. 실란트로(고수잎)로 장식하고, 올리브 오일과 소금 후추를 뿌려 서빙한다.

 

 

3- 초간단 토마토 겉절이

 

재료(2인분): 토마토 1개, 오이 깍둑 썬 것 1/2컵, 양파 잘게 다진 것 1 TBS, 올리브 오일 1ts, 사과식초 1 ts, 후추.

 

초간단 토마토 겉절이, 황유진의 오가닉 식탁.

토마토, 오이는 작은 깍둑썰기 하고, 양파는 잘게 잘라 준비한 후 볼에 담아 섞는다. 올리브 오일과 식초(나는 제라늄 식초 사용, 만드는 법: 제라늄 식탁) 후추를 섞어 드레싱을 만들어 준비된 재료들과 잘 섞어주면 끝. 올리브 오일 대신 겉절이 스타일이니, 참기름을 써도 된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 BlogIcon 테크앤칩 2021.09.03 08:54 ADDR 수정/삭제 답글

    토마토관련 요리법을 찾다가 이렇게 정성스런 글을 찾게 되어 행운입니다! 저도 해먹어봐야겠네요ㅎㅎ

  • 검심 2021.10.13 00:31 ADDR 수정/삭제 답글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