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주는 외국인 디너초대 테이블세팅과 요리법

한동안 바쁘다는 이유로 친구와의 관계를 소홀히하고 있었는데,

얼마전 앞집친구, 미셸이 날 위해 바리바리 이쁘게 싸가지고 온

손수 만든 홈메이드 피클과 작은 선물을 받고 겉으로는 " Thank you "

한마디만 했지만 속으로 무지하게 부끄러움을 느꼈다.

나는 최근에 친구를 위해 마음을 보여주는 정성이 없었기때문이다.

 

그날저녁, 나는 미셸집으로 건너가 2시간을 이런저런 얘기로 시간을

보내는데, 얘기도중 친구가 아들생일이 이번 목요일이라 가족여행을 간다고 한다. 

한국서 공부하는 내 아들과 같은 나이라 늘 아들같이 생각하고 있었는데... 

미안한 마음도 있고해서, 미셀이 가족과 여행가기전날 디너에 초대하겠다고 하니,

가족 모두가 흔쾌히 응했다. 메뉴를 미리정해서 며칠전 텍스트로 보내고~ 초대한 그날이 바로 오늘이다. 

미국인 친구 4인 가족을 위한 조촐한 디너였다.

 

늘 다이닝룸에 덩그러니있는 테이블에 정원에서 꺽어온 꽃으로 조금 분위기를 바꾸고,

역시 키우고 있는 허브와 샐러드채소, 냉장고에 있던 재료들로

코스요리 먹는것 같은 심플하면서도 다양함을 서빙하였더니~

가족모두가 테이블에 들어서는 순간~ "WOW~ 이거 굉장한 레스토랑에 온것 같잖아?"

이러는거 아닌가? 별것도 아닌데...맛있다,대단하다, 훌륭하다, 멋지다..감탄사 연발하니

나는 그저 헤헤~~ 그간 열심히 요리한 효과가 드디어 빛을 발하는 날~

이런맛에 나는 또 요리에 빠지고...친구관계도 더욱 다져지고, 인생이 그런대로 즐겁다.

다음엔 얼마전 사귄 한국친구들을 초대해야 겠다.

 

 

블루 테이블 세팅/ 맨날 그자리에 덩그라니 있는 디너테이블에 라이너를 뒤집어 무늬대신 모노톤 블루로 깔고,

정원에서 꺽어온 꽃으로 분위기를 바꾸었다. 접시와 냅킨도 블루계통으로 선택.

센터피스는 꽃병과 티캔들 4개가 전부~

 

2010:07:29 08:05:02

 

 

 

 

주메뉴/ 헬씨샐러드- 불고기와 2가지 사이드(3색 깨밥+ 뜨거운 감자그린빈)

 

 

음료/ (무)알콜 자몽마가리타+ 얼음물

 

 디저트/ 미니케익과 블루베리 크림

 

1- 테이블 세팅하기

 

 

초대 하루전에 테이블 구석구석 먼지청소와 컬러 컨셉 정함

(여름이고 블루계통 라이너와 접시가 있어 일단 블루가 컨셉).

접시도 점검하고 포크나이프도 반짝반짝 잘 닦아준다.

센터피스에 블루와 대비되는 꽃으로 장식한다. 유리병안에 그린잎으로 커버를 하고,

꽃을 꽂으면 다른 기교없이도 프로같이 나온다.

집안 다른곳, 거실이나 창가에도 꽃으로 생동감있는 분위기를 내준다.

 

2- 메뉴정하기와 요리준비

전에 미국인을 파티에 초대해보니, 너무 생소하거나 모두 지나친 한국요리보다는

한 두가지 정도만 미국인도 잘 알고 있는 한국요리로 하고, 다른것은 보통의 서양식으로 해주는것이

아까운 음식을 남기지않고 먹게 하는 비결이다.

또 부페상차림이 편하긴한데, 때로는 성의없어 보이므로 7인이상인 경우만 부페상차림을 한다.

오늘은 초대요리지만, 캐주얼한 디너로서 그냥 집에 있는 재료들을 사용하기로 했다.

특히, 모든 메뉴는 최근에 모두 자주해보아 손에 익은 것들이라, 레시피 필요없이 척척 해낼수 있었다.

정한 메뉴는 헬씨샐러드(에피타이져)- 불고기( 메인)- 3색 깨밥과 감자그린빈과(사이드)-음료(무알콜 자몽 마가리타)

블루베리와 크림곁들인 미니케익(디저트) 이다.

 

초대요리레시피 

A-헬씨샐러드(에피타이져) 

 

차가운 헬씨샐러드/ 재료(1~2인분 기준): 4~5인분은 재료를 4~5배로 늘리면 됨 

샐러드 채소 2컵, 토마토 슬라이스(3~4장), 중간크기 적양파 반개 아주 얇게 슬라이스 썬것,

그린사과 반개 슬라이스 썬것, 양송이 슬라이스 썬것 7~10개, 아보카도1/4개(옵션),달걀 1개 삶아 4 등분 한것.

소스/ 올리브오일 4 TBS, 쌀식초 4 TBS, 머스타드 1/2 ts, 소금, 후추 약간(1/2ts 정도 과일효소나 설탕은 옵션).

Tips. 손님이 오기전가지 재료를 모두 준비하여 램으로 싸서 냉장고에 넣어둔다.

사과는 설탕얼음물에 변색되지 않게 담구기.

 

B-불고기(메인)와 3색 깨밥과 감자그린빈과 (2가지 사이드)

 

양념불고기 

 

재료(5인분)/ 비프스테이크 6조각과 불고기바베큐 양념,양파,버섯, 파.

불고기는 마침 집에 있던 비프스테이크를 잘라서 만들었다. 하루전에 불고기 소스에 버무려 냉장고에 보관함.

불고기소스/ 시판불고기소스 60%+ 과일쥬스찌꺼기+ 양파효소+생강/마늘즙+고추가루+참기름+맛간장+

봉숭아 와인(또는 청주1 TBS)

관련글/ 버리는 과일쥬스 지꺼기로 천연양념만들기 view 발행 http://blog.daum.net/design11111/15608955 

 

초고속 불고기요리: 전자랜지에 고기를 약 3~4분 돌려 살짝 익혀 속이 깊은팬에 옮겨 양파를 넣고 더 익혀줌. 

 

버섯과 파는 3~ 4cm로 잘라두었다가 서빙직전에 넣어 살짝만 볶아 색을 유지한다.

 

Tips. 나는 직접만든 봉숭아 와인넣어 고기결도 부드럽게하고 고기의 잡냄새도 잡았다.

봉숭아와인이 없어도 청주나 와인 1스픈 넣으면 된다.

관련글/ 비린내 쏙~뺀 봉숭아와인 꽁치구이http://blog.daum.net/design11111/15608965 

 

3색 깨밥

 

재료/ 볶은흰깨, 검정깨, 아마씨 각 1 TBS씩, 쌀 4컵

보통 밥을 하듯이 하다가 뜸들기전 3색 깨를 넣고 뜸들이면 된다. 고소한 냄새가 아주 일품이다.

Tips. 아마씨(Flax)는 미국에서도 필수식품으로 유명하니, 자주 사용해도 좋다.

 

감자그린빈

  

 

뜨거운 샐러드/ 재료(1~2인분 기준):

햇 알감자  5~6알, 그린빈 1컵.

소스/ 올리브오일 1TBS, 레드와인식초(또는 쌀식초) 1 TBS, 머스타드 1ts, 허브(로즈마리,샐러리)

다진것(또는 드라이한것),

소금, 후추 약간 (1/2ts 정도 과일효소나 설탕은 옵션); 나는 좋아하는 고추가루 파편(red pepper flakes)도 흩부려 줌.

1- 감자와 그린빈은 잘 손질하여 반씩 잘라준다.

2- 전자랜지에 사용할 그릇에 감자- 그린빈 순으로 담아 소금을 흩뿌린후 약 6~7분 돌려 익힌다.

3- 소스만들기/ 올리브오일, 레드와인식초(또는 쌀식초), 머스타드, 허브(로즈마리,샐러리)

다진것을 잘 흔들어 섞어준다. 

 

Tips. 감자는 미리 익혀두고 그린빈은 서빙직전 익힌다. 소스는 미리만들어 둔다.

 

C-음료와 디저트

무알콜 자몽마가리타(Grapefruit Margarita)

재료(1컵 기준)/ 자몽 2+1/2개, 라임이나 레몬즙 1 TBS,

붉은 과일효소 베리시럽 1TBS(없으면 설탕시럽),얼음 5조각, 입자가 균일한 중간굵기 소금.

Tips. 어른용 알콜음료는,  1잔당 데킬라 2TBS+ 보드카 1TBS를 넣었다.

 

1- 계량 컵에 자몽 2개를 손으로 쥐어짜서 즙을 낸다( 1컵 정도)

2- 자몽즙에 얼음과 붉은 베리시럽과 라임즙을 넣어주고 블랜더에 거품이 일도록 갈아준다.

3- 마가리타 잔을 준비, 잔 테두리에 자몽즙을 뭍힌다음, 소금접시에 엎어 소금이 잔 테두리에 뭍게한다.

4- 준비한 자몽블랜딩 쥬스를 잔에 담으면 끝!!

나는 자몽짜낸 과일을 테이블 주변에 두어 향을 은은한 과일 풍기게 했다.

관련글/ 비타민 C 원료, 요리용 레드 장미효소만들기 http://blog.daum.net/design11111/15608920 

 

올리브오일과 자몽쥬스로 만든 미니케익

자몽향이 폴폴나고 올리브오일로 반죽해 더욱 몸에 좋은 개인별 미니케익에 블루베리와 생크림으로 장식하였다.

 

 

초대손님중 고등학생 남자아이의 생일이 다음날이라고 하여, 간단하게 축하하는 의미로 

개인별로 먹는 미니케익 만들고 남은 재료로 심플케익을 만들어 촛불로 축하해주었다.

자몽쥬스 올리브오일 미니케익만들기는 글이너무 길어져 다음편에~ 

 

초대손님, 4인이 각자 서빙받은 최종 상차림~

이정도면 초대상차림으로는 별로 힘들이지않고 손님들에게 감탄 인사받는 차림이라고 자랑 할수 있겠다.

 

 

미셸이 가져온 내가 가장 좋아하는 우리동네 와이너리브랜드 블랙베리와인~

보통 미국서는 디너에 초대받으면 와인을 가져온다

(만약, 에티켓이 있다면!!!)

 

 

 

 

 

 

 

아래 손모양 추천을 누르시고 이곳으로 오세요^^

Thank you, always!!

http://blog.daum.net/design11111/15608992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 henie 2010.08.04 12:35 ADDR 수정/삭제 답글

    정말 셋팅하며 음식까지 레스토랑 못지 않으신걸요..^^
    먹음직 스러운 음식하면 저도모르게 침이 넘어가네요.. ㅋㅋ
    아 그리고 beachaven 와인보니 Clarksville 사시나 봐요?
    같은동네 사시는거 같아서 그저 반가운 마음에 댓글달고 구독하고 갑니다.. ^^

    • Favicon of https://www.thepatioyujin.com BlogIcon 황유진 Yujin Hwang 2010.08.11 08:54 신고 수정/삭제

      henie님~ 답글이 늦었어요...Sorry~
      방문과 구독 감사드려요^^ Clarksville~ 살아요..그러나 내수빌에 가서 잘 지내구요~반갑습니다!!

  • 김윤호 2010.08.09 23:06 ADDR 수정/삭제 답글

    와 진짜 음식 잘하시네요 감탄하고 갑니다 by 윤호

  • 고독마제 2010.08.16 17:54 ADDR 수정/삭제 답글

    음..첨에는 김동주는 외국디너라 읽어서 야구선수 김동주님 얘기줄알고 들어왔네요..ㅡㅡ;;

    좋은정보 얻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dailypractice.tistory.com BlogIcon 나다운 나 2010.09.03 02:3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와우 대단하세요 ! 나도 언제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