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ated Cook(창작요리)/Easy-Bakery(빵 & 파이)

초간단 베이커리- 소시지 크롸상

한국에서 더 오래살았던 나는 처음에 미국와서 정말 헷갈리는 것이 하나 있었는데,
소시지와 핫도그를 구별하는 것이었다.
미국서 마켓에 파는 소시지는 순대처럼 내장에 여러 잡고기를 다져 만든 붉은 고기색이 나는 길다란 것이고,
핫도그라고 하면 소시지보다 양념이 덜된 주로 매끈하게 빠진 소시지 모양을 말한다.
한국에서는 시장의 길다란 소시지같이 생긴건 다 그냥 소시지고 불렀고, 핫도그란
주로 길거리 포장마차에서 파는 소시지 겉에 빵을 입혀 기름에 튀긴걸 말하지않았던가??

그러니까 미국에서는 소시지와 핫도그가 같은 식품코너에 있고,
브랙퍼스트를 파는 레스토랑에 가면 늘 메뉴에 있는 옵션에 소시지를 할건지 베이컨을 할건지 묻는다.
이때 나오는 소시지는 동글 납작한 마치 한국의 다진고기 빈대떡같이 생긴것이다.
또 주로 핫도그는 뜨겁게 삶거나 구어 번(Bun)이라고 하는,
길다란(약 15cm)빵안에 넣어 머스터드등의 소스를 뿌려먹는 데 쓴다.
같은 음식재료를 놓고도 이렇게 부르는 이름이 다르니, 처음엔 정말 짜증이 날 정도로 머리속 정리가 안되었다.

영영사전으로 찾아본 소시지와 핫도그는...다음과 같다.
소시지(sausage)는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잘게 다져 양념을(가끔은 비계, 곡물이나 야채도 들어감) 한 후,
내장 튜부안을 채운것을 말하고, 핫도그(hot dog) 는 길고 부드러운 롤빵안에 든 소시지를 말한다.
비엔나 소세지라는건 주로 작은사이즈로 훈제하여 캔에 든 프랑크푸르트 소시지를 말한다.


백과사전적 의미의... 핫도그 모양                                                소세지 모양

역시, 비엔나 소시지의 사전적 의미 또한 미국에서 그렇게 부르고 있는 것이다.
이것 또한 한국에서는 그저 미니 사이즈의 소시지를 비엔나 소시지라고 말하던거와는 또 다르다.

그럼...핫도그(Hot-Dog)의 영어적 의미는 무엇인가?
"뜨거운 개"란 말인가? ...이걸 알고가려니..그 역사와 뜻이 점입가경이다.
그걸 다 여기서 말할필요는 없겠지만, 한가지 특이한 건 역시 dog에 대한 용어가 사용한 유래이다.


The term "dog" has been used as a synonym for sausage since at least 1884 and accusations that sausage makers used dog meat date to at least 1845.-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1884년 이래 dog(개)라는 용어가 소시지의 별칭이 되어왔는데, 최소한 1845년까지 소시지제조자들이
개고기를 썼다는 비난이었다- 출처 인터넷 영어백과사전


뭐~?? 그럼...미국인들도 개고기를 일찌감치 먹은거란 말인데...??
이거야 말로 Hot~개(dog)~News...@@ 그렇담  미국인들이 가끔 코미디쇼에서 잘 이용하는 소재:
개고기먹는 한국인 비난하기인데, 이제 그들은 그럴 자격이 없다!!

그러든말든 암튼, 나는 개고기는 관심없고 못먹는다.
그러나, 나는 어릴때 길에 파는 한국-핫도그를 정말 좋아했고 
지금은 미국서 아침식사로 나오는 납작하게 구운 소시지를 가끔 잘먹고 있다.
오늘 선보이는 메뉴는 핫도그(한국식 이름은 소시지..ㅋㅋ)에 빵덮개(나는 이걸 이불, 담요라고 부르기도^^)을 입혀
오븐에 굽는, 빵을 만들줄 모르는 이들을 위한 초간단 소시지 베이커리이다.
 

핫도그(소시지)에 납작하게 만든 빵반죽 둘러 오븐에 구어낸 초간단 베이커리~

 

재료/
핫케익(HotCake)이나 도넛(doughnut) 또는 크라상(croissant)등 빵반죽, 소시지, 치즈나 그래비소스(옵션)

1-핫케익이나 도넛 또는 크라상가루를 약간 촉촉하게 반죽한뒤 밀대로 납작하게 밀어 긴삼각형모양으로 자른다. 좋아하는 소시지나 핫도그도 준비!!


3- 빵반죽을 소시지에 돌돌 만다.


4- 시트에 가지런히 놓고 오븐에서 빵이 황금갈색으로 익을때까지 구우면 끝!!


취향에 따라 치즈를 추가하여 빵에 녹이거나 그래비 소스를 만들어 끼얹어 먹는다.
내가 만든 매콤 그래비소스: 포장 그래비소스가루+ 마늘가루+ 파프리카+매운 풋고추 약간.
브라운 그래비 소스 만들기: 버터4큰술 , 밀가루 4큰술. 케첩 4큰술, 포도주 4큰술, 우스터 소스 2큰술, 스테이크 소스 2큰술, 설탕 2큰술, 월계수 잎, 물 2~3컵 밀가루와 버터를 갈색이 나게 볶다가 재료를 넣고 은근히 끓이면 된다.

그냥 소스없이 갓구은 빵처럼 먹어도 되고...

매콤하게 만든 그래비소스을 뿌려먹으면 한끼식사도 된다.

아이들도 어른도 좋아하는 소시지에 빵이불을 덮은 간편한 요리이다;
일명 Blanket Hotdog(블랭킷 핫도그-담요 감은 핫도그...ㅋㅋ)~


27th March 2009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