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atured/Practical Nutrition (실용영양학)

피부 트러블? 깨끗한 해결책을 위한 20 Must Know !!


DIY(Do It Yourself)스킨케어시 조심해야할 성분 5가지

여기저기 뭐가 뭐에 좋다고 Social Network Service(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에 많은 정보성 글들이 넘치는데, 막상 따라해보면 효과가 없거나 악화된 경우가 많으니, 민감성 피부를 지닌 사람은 경험에 따른 안전한 방법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트러블 해결책(Trouble Shooting) 제안자, 저자 황유진


1. 애플사이더 생식초(RAW APPLE CIDER VINEGAR)와 레몬즙

애플 사이더 생식초는 적은 비율로 피부에 사용할 수 있지만, 20 % 이상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RAW ACV는 섭취하면 알칼리성이지만,  피부에 적용시는 여전히 산성이므로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애플사이더는 오히려 음료로서 활용할 때가 더 좋은 효과를 볼수 있는데, 몸의 산도를 낮추고, 해독, 소화 및 염증 제거, 친환경 세균 및 미생물의 수준을 촉진하므로 간접적으로 피부에 좋은 영향을 준다.

레몬 쥬스(즙) 또한 애플 사이더 식초와 마찬가지로 피부에 적용시 강산성이라 피부의 장벽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다. 따뜻한 레몬차를 마시는 것이 피부에 이롭다.


2. 설탕, 소금, 커피 찌꺼기

피부 미백을 위해 알갱이가 큰 것들을 피부 스크럽제로 사용하였을 때, 일시적인 효과는 볼수 있으나, 반복적으로 사용시에는 피부의 장벽에 상처를 주고 면역 반응과 상처 치유 과정에 방해된다.


3.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얼마나 많은 물을 첨가 하느냐에 따라  9에서 11의 PH를 지니고 있는데((중성=7, 100% 알카리=14), 피부의 산도는 4.5에서 5.5 사이의 약산성이므로, 높은 PH를 가진 성분을 사용하는 것은 강산성 성분으로 피부에 피해를 입히는 것보다 위험할 수가 있다. 스킨케어용으로 사용시, 바르는 용은 6%, 세안용으로는 12% 비율 이상을 넘지 말아야 한다.


4. 먹는 비타민 영양제

물약이나 분말 형태로 섭취하는 비타민 영양제는 물이나 다른 성분과 혼합되면 산화가 쉽게된다. 비타민 성분을 스킨케어에 사용하려면 피부에 맞게 처리된 화장품재료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5. 과산화수소

3 %의 과산화수소로 소독하는 것은 대단히 좋은데, 과산화수소를 피부에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알레르기 반응, 피부 상처및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스킨케어 제품 사용시, 섞어 쓰지 말것 5가지

중요한 포인트는 활성 성분을 전달받는 것인데, 같이 사용하면 알레르기나 반응이나 효과를 떨어뜨리는 결과가 되는 것이 있으니, 바르기전에 제품의 성분을 살펴보자.


1. 레티놀 + 비타민 C

레티놀 (비타민 A 유도체 임)과 비타민 C는 모두 미세한 라인, 탄력 및 고르지 않은 피부톤을 포함하여 노화의 징후를 퇴치하는데 효과적이지만, 함께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적 일 수 있다. 이 조합은 민감한 피부를 악화시킬 수 있기에 독립적으로 사용해야한다. 비타민 A는 빛에 민감하므로 (photosensitive) 밤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 C는 햇빛에 반응하지 않으므로 낮 사용에 유리하다.


2. 유성 + 수성 스킨 케어

오일은 수성 성분이 피부에 흡수하는 것을 방해한다.

수성크린저로 오일리한 화장을 제거시, 세척은 되지만 피부에 미세한 오일 필름을 남기기게 되어, 보습용 수성제품을 바르면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오일리한 눈화장은 전용 오일로 지우는 것과 같은 이치.

 

3. 벤조일 퍼 옥사이드 + 하이드로 퀴논(Benzoyl Peroxide + Hydroquinone)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여드름 치료 성분이며, 하이드로 퀴논은 피부 미백제인데, 둘을 섞으면  피부에 자극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4. 살리 실산+ 글리코릭 산( Salicylic Acid + Glycolic Acid)

살리실산은 여드름 치료 성분이고, 글리코릭산은 노인반점에 효과적인 각질 제거제이지만 두 가지를 섞으면, 각질 용해제의 과다한 역할로 피부가 벗겨지는 결과가 올 것이다.


5. 기능성 제품은 단독으로 사용하는 버릇

한가지 제품을 약 6 시간정도 얼굴에 바르고 효과를 준뒤,  다른 제품은 8 시간을 준다는 식으로 제품을 따로 따로 사용하는 습관을 기른다. 예를 들어, 저녁에 퇴근하고 집에 오면 가장 먼저 얼굴을 씻고 모공조임이나 여드름 치료제등을 바른다음, 다른일을 한다. 그리고 잠자러 가기전 다시얼굴을 씻고 노화 방지케어를 하는 것. 



트러블을 줄이는 습관 5가지

바로 그거야 그거...사소한 것이 큰 트러블이 될 수 있다.


1. 메이크업 브러쉬는 정기적으로 청소하기

 집에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씩 화장용 브러쉬를 청소하지 않는다면, 얼굴에 여드름과 다른 뾰루지를 만나게 된다.


2. 화장은 반드시 지우고 자러가기

화장을 밤새도록두면 모공이 막히고, 막힌 모공에 박테리아가 생겨 염증이 생기고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3. 베개 커버와 수건을 자주 교체하고 손을 깨끗히

베게 커버를 세척하지 않는 것은 먼지와 떨어진 각질 위에서 잠을 자고 있는 것이고, 수건도 박테리아의  번식지가 될 수 있으므로 자주 빨아야 한다. 또한 더러운 손톱으로 피부를 만지는 것도 전염의 원인이 되므로 중지해야 한다.


5. 햇볕에 과다한 노출금지

태양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열과 습도로 인해 오일 땀샘이 과민해져 트러블이 일어난다. 

햇빛은 몸에 좋지만 피부를 보호하는 수준에서만 일광욕을 한다.


5. 잘못된 스킨 치료제와 과다사용

피부를 화내게 하는 것이 즉, 트러블이므로, 치료제을 너무 많이 또는 자주 바르거나하면, 트러블치료는 안되고, 오히려 건조와 홍반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트러블이 자주일어나는 민감성 피부를 가진 사람은 미네랄 오일, 바셀린, 라놀린(lanolin, 동물성 양모오일), 향수, 인공 색소, 알코올 성분의 제품을 조심한다.



트러블 피부에 먹을 음식  5가지

민감성 피부를 가진 사람이 먹고 바르고 쓰는 음식이란 이런 것...


1. 심황(튜메릭, TURMERIC)

심황은 항 염증, 항 박테리아, 항 바이러스 성 및 해독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인도에서는 염좌, 감염, 여드름등의 트러블 피부 및 심장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인기가 많다. 심황을 가까이 하기위해, 평소 요리시, 스무디, 달걀 / 고기 / 야채 요리에 자주쓰는 법을 추천한다. 단, 노랑 컬러가 옷에 닿으면 얼룩이 지워지지 않으므로 취급시 주의


저자의 추천 '심황' 레시피 관련글/ 깍뚝 썰어담는 초간단 천연염색 노랑 단무지



2) 석류(퍼머그래네이트, POMEGRANATE)

혈액과 같은 붉은 색의 석류는 산화 방지과일이므로 석류를 먹는 법을 습관화하면 좋다. 즉, 생으로 석류알을 먹거나, 쥬스를 만들어 마시기, 마시는 물에 석류즙을 희석하기, 스무디에 넣기, 석류와 배를 넣고 달여먹기, 구운 고기 요리에 소스로 사용하기 등.


저자의 추천 '석류'레시피 관련글/ 설탕 제로, 양념에 쓰는 꿀 석류효소 만드는 법


3) 코코넛 오일

스모크 포인트(발화점)이 높아 고온요리에 사용해도 되는 코코넛 오일은 천연 항진균 성질과 고소한 향이 난다. 피부를 위해 쓸때는 헤어 트리트먼트, 안구 치료, 주름완화, 피부와 입술의 보습, 큐티클 관리, 굳은 발 치료등에 사용한다.


저자의 추천 '코코넛 오일' 레시피 관련글/ 상추와 뿌리채소의 야합, 색채마술 샐러드 1,2,3



4) 스피아 민트(SPEARMINT)

구하기 쉬운 허브중의 하나로 향이 좋아 먹으면 입안이 상쾌하고, 메스꺼움을 진정시키고, 소화에도 좋다. 또한 호르몬 성 여드름을 앓고 있는 여성들에게는 스피어민트가 과도한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피아민트는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구운 음식과 함께 요리하거나, 그린 스무디에 생잎을 더한다. 


저자의 추천 '스피아민트' 레시피 관련글/ 잘 키운 라벤더 200% 활용법, 라벤더 티에서...



5) 래디키오(RADICCHIO, 이탈리안 치커리)

쓴맛이 엄청나 거부감이 드는 레디키오는 피부에는 더 없이 좋다. 일반 상추 처럼 쌈으로 먹거나, 샐러드로 먹는다.


저자의 추천 '래디키오' 레시피 관련글/ 값싼 닭내장 요리로 코스 밥상 차리는 법



클릭  / 제 32차 유진의 천연제품주문 멤버 모집(가을 증정품 행사)


저자 황유진: '오가닉 식탁', '설탕말고 효소'의 저자, 여성잡지 '퀸, 오가닉 라이프' 컬럼 저자. 미국 영양컨설턴트협회(ANNC) 전문가 회원, 미국 공인영양 컨설턴트( C N C(Certified Nutritional Consultant).


References

1. greenbeautyteam  (2015)  7 Natural DIY Skincare Ingredients.  Retrieved from https://greenbeautyteam.com/answers-advice/skin-care/7-natural-diy-skincare-ingredients-never-use/

2. Racco M.  (2017, March 25).  These are the skincare ingredients you should never mix.   globalnews.ca Retrieved from https://globalnews.ca/news/3332850/these-are-the-skincare-ingredients-you-should-never-mix/

3. greenbeautyteam  (2015)  According to the Doctor: 7 Things That Make Acne Worse.  Retrieved from  https://greenbeautyteam.com/answers-advice/skin-care/7.

4. greenbeautyteam  (2013)  5 Healthy Beauty Wonder Foods.  Retrieved from https://greenbeautyteam.com/answers-advice/skin-care/5-healthy-beauty-wonder-foods/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