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ated Cook(창작요리)/Easy-Bakery(빵 & 파이)

울 아들의 취향에 딱 맞는 스파게티 두가지는?

울 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서양 혹은 유럽음식은 스테이크와 스파게티인데, 대학생이 된 지금도 큰 변화가 없는 것같다. 참으로 신기한건 이 두 가지는 아이가 어렸을때 내가 자주 해준 음식이라는 것이다. 당시엔 일하는 엄마로서 동분서주 하던때라, 아이먹을 것을 내손으로 잘 챙겨주지는 못했으나, 그래도 아들이 원하면 언제나 특별식으로 해주던 것이, 전통 뉴욕스타일 스테이크와 토마토 소스 시푸드 스파게티 두가지 음식이었다. 물론, 당시는 두 가지 다 친구가 운영하던 청담동 쿠킹 스쿨에서 배운 것!! 아들 때문에 그때 배운것 참 오래 써 먹었다.


울 아들의 1번 파스타- 토마토 소스 시푸드 마리나라( Marinara) 스파게티


이번 겨울 방학때 아들이 집에 왔을때, 스테이크는 밖에서 미리 먹어서 그런지, 집에선 아들이 줄곧 스파게티만 주문하였다. 아들은 엄마의 토마토 소스 시푸드 스파게티를 주문하면서, 엄마 토마토 꼭 썰어 넣고 해줘요. 이런다. ㅎㅎ 아들은 토마토 소스 스파게티를 먹어본 기억이 아주 많기에...먹기전에 재료와 비주얼도 머릿속에 그리나 보다. 

그러더니, 다음날엔 '오일 스파게티'를 해달라고 하는데... 그게 뭔고 하고 봤더니, 알리오 욜리오 라는 것이다. 나, 엄마는 아들이 먹는 것을 해달라고 할때가 가장 신나다. 우리 아들은 어려서 잘 먹질 않아서 얼마나 속을 썩였는지... 이럴때는, '알리오 욜리오' 라는 파스타 이름조차 즐거운 콧노래 소리로 들릴정도다!! 우리 아들은 엄마를 위한 새로운 요리 아이템, 알리오 욜리오 파스타를 만들 기회를 주었고, 아들은 자꾸 먹고 싶은 파스타라고 엄지척을 해주었다.

대학생 아들을 두고 있는 다른 엄마들은 아들로 부터 어떤 요리를 주문을 받을까? 나는 그것도 궁금해지면서, 울 아들의 파스타인 2가지 스파게티 요리를 여기에 자세히 기록해 두고자 한다.


1- 시푸드 마리나라 스파게티

기초적인 *마리나라(Marinara[매리내라]) 소스에 조금 더 정교함을 더한 *스파게티, 그럼에도 간단하고 빨리 만들 수 있다.

*매리내라 (Marinara ): 토마토, 마늘, 허브, 양파, 향신료를 재료로 한 이탈리아 나폴리의 소스. 포도주, 케이퍼등을 추가해 다양한 변화를 주는 것이 특징.

*파스타> 스파게티= 파스타는 모든 이탈리언 국수요리의 총칭. 스파게티는 파스타 국수 이름의 한가지. 헷갈리지 마세용.


만드는 법/

아들이 있을때 3번, 가고난 후에도 우리끼리 3번이나 해먹은 시푸드 마리나라 스파게티. 시푸드 재료의 응용도 가능하고, 뜨거울때 서빙한다.


재료(2 - 4인분):

기본/

1/2(약 250g)스파게티 팩 

1 tablespoon olive oil(올리브 오일)

250g mussels, cleaned (세척한 홍합)

 1~2 tomatoes, seeded and diced(토마토 주사위 모양으로 잘게 자른것)


소스와 향신료/

1/2 tablespoon tomato paste (토마토 페이스트)

2 cloves garlic, minced (통마늘 다진것)

1/2 small red onion, minced (적양파 다진것)

1 green onions, chopped (파 다진것)

1/2 teaspoon dried oregano (건조 오레가노)

1/2 teaspoon ground thyme (건조 가루 타임)

1/2 cup dry white wine (화이트 와인)

1 teaspoons lemon juice (레몬쥬스)

소금, 후추


Tips. 소스와 향신료의 모든 재료 대신 쓸수 있는 시판용 토마토가 베이스인 소스의 예. 마켓의 파스타 소스 코너에서 전통 마리나라 소스로 찾아도 된다.


옵션/

손질한 생새우나  가리비살(scallop), 장식용 레몬웨지


만드는 순서/ 

1-큰 냄비에 충분한 물과 약간의 소금을 넣고 끓인 후, 스파게티를 넣고, 약 9~ 11 분 익혀준 다음, 소쿠리에 물기를 빼서 담아둔다. 면 삶은 물은 조금(1/2~1 컵) 남겨둔다.

2-프라이팬에 올리브 기름의 1 TBS(큰술)을 넣고, 중불에서 마늘과 양파를 넣고양파가 부드러워지고 반투명하게 될 때까지 익힌다. 약 5 분.

3- 자른 토마토와 파를 더한후, 토마토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익힌다. 토마토 페이스트, 오레가노, 타임을 추가하고, 약 5 분 동안 끓인다. 이때 원하면 면 삶은 물을 조금 추가한다.

4- 홍합과 새우또는 가리비살(옵션)을 넣고 와인과 레몬 주스를 넣은 후, 뚜껑을 열고 새우(옵션) 가 분홍색으로 바뀌고 홍합이 열릴 때까지 익힌다. 약간의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시판용 소스를 쓴 경우는 후추만 추가.

5- 접시에 담고 레몬웨지(옵션)로 장식해 서빙.


2- 알리오 욜리오[aglio e olio] 스파게티

알리오 욜리오[aglio e olio] 스파게티는 이탈리아어로 "마늘과 기름을 곁들인 스파게티" 라는 뜻으 로 전통 이탈리아 나폴리 스타일의 파스타이다. 뜨거울때 서빙.

아들의 새로운 파스타 취향, 아들이 자꾸 먹고 싶다는 스파게티. 알리오 욜리오[aglio e olio] 


만드는 순서/

재료(2인분): 

스파게티 국수 2인분, 올리브 오일 3T, 마늘 5~7 쪽 슬라이스, 칠리 건조고추 3개 자른 것, 소금, 후추.

파메르산 치즈, 파슬리나 타임, 블랙 올리브 3~4 슬라이스(옵션).


1-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편썬 마늘과 고추를 넣고 마늘향이 우러날때까지 볶는다.

2- 1번을 진행함과 동시에 냄비에 물을 충분히 붓고 물을 팔팔 끓여 스파게티 국수를 넣고 익힌다. 약 10분정도. 이때 소금과 올리브오일도 조금 넣는다. 다 익으면 면만 건지고 물은 버리지 않는다.

3- 스파게티 국수를 건져 1번의 팬에 담아 잘 섞어준다음, 스파게티 국수 삶은 물을 1~2컵(넉넉히) 넣고 약불에서 더 익혀준 다음, 슬라이스한 블랙 올리브(옵션), 소금, 후추, 올리브 오일을 추가한다.

4- 접시에 담고, 다진 파슬리나 타임, 파르메산 또는 강판에 간 치즈등을 토핑한다.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