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n/Mains(한국밥상)

냉동실 열어, 무에서 유를 창조한 5채 밥상

어느날 집에 아무것도 먹을 것이 없다거나 그래서 뭘 해먹을지 막막해 질때, 가슴에 손을 얹고 잘 생각해보자. 정말 그런거야? 말도 안되는 거짓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때마다 냉장고를 열어보아야 한다. 아니 더 나아가 냉동실을 열어 보는 것도 잊지말아야 한다. 


냉동실 열어, 무에서 유를 창조한 5채 밥상


냉동실문을 열어보니, 봄에 들에서 채취해 얼려둔 민들레와 삶아 말려 저장해둔 고사리, 텃밭에 키운 깻잎을 수확해 삶아 얼려둔 것이 짱짱하게 박혀있다. 냉장실엔 늘 있는 당근, 양파. 이것만 해도 일단 색감의 상상이 될뿐더러 소위말하는 5채(다섯가지 채소) 비빔밥-밥상을 차릴수도 있겠다 싶어, 머리속에 그려진 스케치를 보며 바로 요리 실행에 들어갔다. 


민들레 잎 저장법으로 말리기, 삶아 냉동하기 등을 해오다 이번엔 잘 세척해서 냉동용 지퍼백에 넣어 돌돌 말아 냉동한것인데, 잎의 손상이 안되고 녹색의 유지까지 완벽하다.


뒷마당 공터에서 고사리를 채취하는 것은, 어느덧 봄의 일상이 되었고, 우리집에는 일년내내 고사리 삶아 말린것이 존재한다.


깻잎을 키우지 못해 안달했는데, 한번 키우기 시작하니, 거침없이 자라 처치를 못할 정도여서 삶아서 냉동 저장하여 둔것이다.


다행인건 이렇게 해서 차린 밥상은 신기하게도 몸에 더 이롭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느라 평소보다 요리의 내공을 더 들였기때문이리라... 사람들이여, 냉장고 문을 두드리면 열릴 것이다. 


한해동안 냉동실에 무엇을 넣어두었나 가끔은 이렇게 기억하자...

냉동실 열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밥상 만들기


요리 내공을 들일 건조채소 요리에 쓸 양념

마늘, 깨, 갈아쓰는 소금, 집간장, 나의 엉겅퀴 꿀효소, 올리브 고추기름


재료비는 제로지만, 가장 공이 많이 들어가는 민들레 나물 볶음 


민들레는 신선한것을 냉동한 상태이므로 먼저 해동하여 냄비나 팬에 물을 붓고 삶은 다음 물기를 빼, 올리브유에 양파, 마늘을 넣고 볶다가 물기뺀 민들레를 잘게 잘라 채소 육수와 함께 넣고 뚜껑을 닫아 오래동안 중 저온에서 부드럽게 익힌후, 간장,소금, 파, 통깨, 효소, 참기름으로 양념을 한다.

팁: 나는 엉겅퀴 꿀 효소를 설탕대신 썼다.


고사리와 깻잎 나물 만들기

건조한 고사리는 미지근한 물에 충분히 불려 통통하게 원래 모양이 살아 나면 물기를 빼서 알맞게 잘라서 요리한다. 깻잎은 해동하여 잘게 썰어 물기를 짜서 준비하고, 요리법은 민들레 요리와 같다. 채소 육수와 함께 뚜껑을 닫아 부드럽게 익혀주는 것이 포인트이다.

팁: 민들레잎은 매우 쓴맛이 나므로 삶아서 물을 버리고, 나는 요리시 효소로 단맛을 충분히 쓴다. 고사리와 깻잎나물도 대충 익히면 매우 질기므로, 볶음나물 만들때 반드시 채소 육수를 붓고 뚜껑을 닫아 푹 익혀준다.


냉장고를 열어 2가지 컬러 찾기


적양파와 당근이면 충분하다. 올리브유에 양파를 부드럽게 볶아 따로 담아 내고 당근도 이어서 볶아 둔다.


5채 비빔밥 만들기


양념은 된장소스: 된장에 엉겅퀴 꿀효소와 참기를과 통깨로 버무리면 충분하다.


미역국과 잡곡밥과 함께 차린, 무에서 유를 창조한 5채 밥상


무에서 유를 창조한 5채 비빔밥.

이토록 소박한 밥상임에도 아름답다는 말 밖에 안나오는 건, 내가 한국인이라서 이렇게 먹어도 얼마나 행복한지를 확실히 알기 때문이다.


PS. 데스크 탑으로 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각 사진아래 카메라 정보, 촬영한 날짜 즉, 요리해 먹은 날짜가 나옵니다. ㅎㅎ 속일 수 없는 나의 요리역사죠.  이 레시피는 당시에 기록해둔 레시피 노트를 찾아 오늘에야 포스팅한것입니다. 제가 포스팅을 못하여 밀린 레시피가 오늘보니 약 500개 이상, 따라서 아직 공개하지 않은 사진도 약 2만장 이상이 외장하드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최근 레시피를 우선 발표를 하는 관계로, 저장만 해두고 포스팅이 미뤄진 것들은, 스스로 재검증을 거쳐서 나의 요리의 추억을 툭툭 던지듯 중간 중간에 이런식으로 나올 예정입니다^^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컬럼연재(2012~ 현재), 미중앙일보 요리컬럼 연재(2014~현재), 오가닉식탁 미국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