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n/Mains(한국밥상)

맛의 비밀이 숨은 초간단 토마토 비빔밥

우리집 부엌의 창가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수확한 그린 토마토를 익히는 장소가 되었는데, 더 이상 쓸일이 없는 다기 찻잔에 길쭉한 모양의 토마토를 하나씩 담아 장식겸, 창가에 두고 빨갛게 익으면 차례차례 요리에 쓰곤 했다. 수확한 양이 꽤 많이 되니까, 빨갛게 익은 토마토를 매일 샐러드나 요리에 사용 할 수 있었는데, 토마토 요리라고 하면 한정짓는 사람들이 많을 테지만, 나는 비빕밥에도 넣고, 돌솥비빔밥에도 넣는 등, 밥요리에도 두루두루 정말 아직도 잘 쓰고 있다. 


거의 한달내내 익히는 그린토마토, 지금도 일부 남겨둔 그린 토마토는 창가에서 익어가는 중. 밭에서 바로 따온 토마토라서 시들지 않고 겉이 아주 단단한 것은 한달간 천천히 볕에 익힐 수 있다는 것도 알았다.


토마토가 포함된 레인보우 채소 볶음밥. 나의 혼밥의 기술 시리즈.


거운 요리로서 돌솥 비빔밥에 토마토를 넣을 경우는 올리브오일에 마늘과 볶다가 잘게 썬 토마토와 밥을 넣고 익혀서 버섯양념장에 비벼먹거나하고, 익힐 필요가 없는 보통 비빔밥은 방금 한 뜨거운 밥을 미리 비벼서 토마토를 토핑하여 먹는 법과 팬안에서 끝나는 토마토 볶음밥 등등!! 나는 그런식으로 자주 혼밥을 해먹다가 어느 날, 둘이 먹을 생각으로 양을 많이 비벼야 할텐데...어디에 비빌까? 하다가 생각한 것이 샐러드 나무볼에 비빔밥을 비벼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유진의 창작 비빔밥 요리, 맛의 비밀이 숨은 초간단 토마토 비빔밥.


샐러드 나무볼은 주방의 한곁에 늘 심심하게 있는데, 샐러드를 만들때나 쓰라는 법이 어디있나? 비빔밥도 미국적인 관점에서 보면 밥 샐러드가 될 수도 있고...그러므로 나는 샐러드 나무볼을 둘이 먹는 비빔밥을 만들때 쓰기로 한 것인데, 양푼 비빔밥의 촌스러움과 견줄만한 소박한 멋까지 있다. 참고로 미국서 나무 샐러드볼의 용도는 나무 볼에 먼저 올리브유등의 드레싱재료를 넣어 나무 주걱으로 잘 섞어 만든 다음, 샐러드 채소를 넣어 버무리는 데 쓴다. 즉, 나무볼안에서 드레싱까지 다 해결하는 샐러드 전용 나무그릇인 것이다. 그러니까, 이런 원리를 따지면, 비빔밥의 용도로도 적합하다는 얘기.

샐러드 나무볼 얘기가 너무 길어졌는데, 암튼 요리 도구에 있어 이젠 유비쿼터스 (Ubiquitous, 언제 어디에나 존재하는)적인 것들= 주변에 늘 있는 것들 = 동, 서양의 도구들을 조화롭게 활용하는 아이디어로 실용적인 요리로 접근하자는 뜻이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번에 소개할 ' 맛의 비밀이 숨은 초간단 토마토 비빔밥' 은 최근에 개발한 유진의 창작 비빔밥으로 초간단 단계별 만드는 법을 설명하기로 한다. 이것을 요리한 날짜는 사진에 자동표시되도록 블로그 사진 노출 방식- 플러그인을 설정해 두었다(단점은 모바일폰으로 글을 읽는 사람들에겐 지원이 안된다).

맛의 비밀이 숨은 초간단 토마토 비빔밥 만드는 법:

부제= 매운 콩자반 고추장 비빔밥이라 쓰고, 스파이시 토마토 밥 샐러드라 읽는다.


1단계:

샐러드 나무볼에 방금한 뜨거운 2인분의 밥과 콩자반 1/4 C+ 고주장 1 +1/2 T+ 참기름 1+1/2 T를 넣는다. 고추장과 콩자반의 양은 각자 사용할 것의 짠맛 또는 매운 정도에 따라 가감한다. 내가 사용한 고추장은 약간 매운 맛.

이 비빔밥의 특징은 요리시 미리 비비는 것: 먹을때 마구 뒤섞어 비비다보면 신선한 새싹과 토마토 토핑이 풋내가 나거나 모양새가 엉망이 됨을 방지하기 위함이고, 먹는 사람의 수고도 줄여준다.


2 단계:

두개의 나무 스픈을 이용해 잘 비벼준다. 참기름이 필요하면 더 넣을 수도.


3단계:

자른 새싹토핑, 나는 요즘은 새싹을 화분에 기르므로 수경재배보다 매우 풍성하다. 상추나 샐러드 채소도 무방하고 적당량 먹기 좋게 잘라서 사용.


4단계:

비빔밥을 준비하는 동안 팬에서 달걀프라이 두 개를 만들어 새싹사이에 얹는다.


5단계:

최종 마무리 토핑인 토마토 1/2개 잘게 자른 것과 구은김 자른 것을 얹어내면 끝.


서빙:

샐러드 볼에 담은 그대로 수저를 두개 꽂아 사이 좋게 싸우지 말고 바로 먹으면 되요^^

콩자반이 고소하게 씹히는 매콤달콤, 아삭아삭... 맛도 비주얼도 아주 매력적이랍니다.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컬럼연재(2012~ 현재), 미중앙일보 요리컬럼 연재(2014~현재), 오가닉식탁 미국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